맹순사

【 신토불이 우리문학 143 】

맹순사

채만식

 

책소개

〈맹순사〉는 1946년 3월 《백민》에 발표된 채만식의 단편소설이다.
천하에 순사의 아낙 되어 옷 호사를 못하다니 유감이 깊을지매 자못 동정스런 노릇이었다.
그러나 서분이가 순사의 아낙으로 옷 호사에 자신이 없다는 것이 결단코 서분이 스스로의 무능한 소치거나 과실이거나 한 것은 아니었다.
그 소위 칼자루 십 년에, 실상은 팔 년이었다.
팔 년 순사에 집안 여편네 유똥치마 한 벌도 해주지 못할 지경으로 남편 맹순사란 위인이 지지리 주변머리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 〈맹순사〉 본문 중에서
맹순사의 생각엔 양복벌이나 빼앗아 입고 돈이나 몇십 원, 돈 백 원 받아 쓰고 쌀 나무며 찬거리나 조금씩 얻어먹고 술대접이나 받고 하는 것은 아무나 예사로 하는 일이요, 하여도 죄 될 것이 없고 따라서 독직이 되거나 죄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그것이 적어도 독직이나 죄가 되자면, 몇만 원 집어먹고서 소위 팔자를 고친다는 둥, 허리띠를 푼다는 둥의 수준에 올라야 비로소 문제가 되는 것이었었다.
맹순사는 몇만 원은커녕 한 번에 백 원 이상을 얻어먹어 본 적이 없었다. 그런 고로 맹순사는 스스로 청백타 하던 것이었었다. ─ 〈맹순사〉 본문 중에서

 

저자소개

채만식(蔡萬植, 1902~1950)
본관은 평강(平康)이며 호는 백릉(白菱), 채옹(采翁)이다.
일제강점기와 대한민국의 소설가, 극작가, 문학평론가, 수필가이다.
1924년 《조선문단》에 단편 〈새길로〉를 발표하며 등단하였다.
1934년 발표한 단편 〈레디메이드 인생〉은 대학교까지 공부하였지만 학력에 맞는 직업을 찾지 못한 지식인 실직자의 모습을 풍자적으로 그리고 있는 대표작 중 하나이다.
1936년부터는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기자직을 버리고 본격적인 전업 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1938년 역설적인 풍자 기법이 돋보이는 〈태평천하〉와 1930년대의 부조리한 사회상을 바라보는 냉소적 시선에 통속성이 가미된 장편소설 《탁류》를 발표했다.
1939년에는 완전한 통속 소설이라는 평가를 받는 《금의 정열》을 발표했다.
1943년에는 《어머니》를 조선총독부의 검열 때문에 《여자의 일생》으로 고쳐서 발표했다.
일제강점기 말기에 발표한 《아름다운 새벽》(1942), 《여인전기》(1945)는 일제에 부역한 친일 소설이다.
광복 후 자전적 성격의 단편 〈민족의 죄인〉(1947)을 통해 자신의 친일 행위를 고백하고 변명했으며, 이 때문에 자신의 친일 행적을 최초로 인정한 작가로 불린다.
1950년 한국 전쟁 발발 직전 49세의 나이에 폐결핵으로 세상을 떠났다.
대표작으로는 단편 〈새길로〉, 〈사라지는 그림자〉, 〈레디메이드 인생〉, 〈치숙(痴叔)〉, 〈쑥국새〉, 〈패배자의 무덤〉, 〈맹순사〉, 〈미스터 방(方)〉, 〈처자〉 등이 있다.
중편으로는 《태평천하》, 장편은 《인형의 집을 나와서》(1933), 《탁류(濁流)》(1937), 《금(金)의 정열》(1939), 《냉동어(冷凍魚)》(1940) 등이 있으며 자신의 친일 행위를 고백한 《민족의 죄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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